요즘 데이터센터에는 AI기술의 폭발적인 발전으로 인해 데이터센터의 컴퓨터 밀도를 극적으로 높여 전례없는 발열문제가 야기하고 있습니다.
발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에는 공랭식 방식으로 해결을 하였지만 최근 해외에서는 액체 냉각 기술로 발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 및 시행 중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액체 냥각 기술로 발열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이 CDU (Cooling Distribution Unit) 즉, 냉각 분배 장치 입니다.
CDU는 데이터센터 내 서버 및 컴퓨터 장비에 정밀하게 온도를 제어한 냉각수를 분배 및 회수하는 역할을 하며
냉각수의 온도, 유량, 압력, 확학 성분 등을 관리하고 냉각수를 효율적으로 관리 모니터링 하기 위해 압력센서 혹인 압력 모니터링을 필요로 하여
시스템 전체의 냉각 효율성과 안정성 및 신뢰성을 좌우합니다.

CDU의 주요기능 :
► 열 교환 (Heat Exchange) : 일반적으로 CDU는 두 가지 다른 액체 루프를 연결합니다.
► 시설 루프 (Facility Loop) : 건물의 중앙 냉각 시스템에서 더 시원한 냉각수를 받아들이며 이 냉각수는 비교적 낮은 온도로 유지됩니다.
► IT 장비 루프 (IT Equipoment Loop) : CDU 내부에서 이 두 루프의 냉각수는 서로 접촉하지 않고 열 교환기를 통해 열을 교환하고 뜨거워진 냉각수는 시설 루프의 차가운 냉각수에게 열을 전달하고, 이 열은 건물의 중앙 냉각 시스템으로 다시 운반되어 방출되어 이렇게 열을 빼앗긴 IT 장비 루프의 냉각수는 다시 차가워져 IT 장비로 돌아가 더 많은 열을 흡수합니다.
► 유량 및 압력 제어 (Flow and Pressure Control) : CDU는 IT 장비에 필요한 냉각수 유량과 압력을 정밀하게 제어합니다.
► 수질 관리 (Fluid Quality Management) : 깨끗하고 적절하게 처리된 냉각수는 시스템의 수명을 연장하고 효율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 누수 감지 및 안전 기능 (Leak Detection and Safety Features) : 액체 냉각 시스템에서는 누수가 주요 관심사입니다. CDU는 누수를 감지하고, 필요한 경우 자동으로 시스템을 종료하거나 경고를 발생시키는 기능을 통합합니다.
► 모니터링 및 제어 (Monitoring and Control) : 최신 CDU는 온도, 유량, 압력 등의 다양한 매개변수를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고급 제어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이 데이터는 데이터센터 관리자가 냉각 시스템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잠재적인 문제를 사전에 식별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CDU (Cooling Distribution Unit) 냉각 분배 장치가 필요한 이유 :
▶ 기존 공랭식 냉각 방식으로는 더 이상 고밀도, 고 폭발적 발열 서버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습니다.
▶ 액체 냉각 기술이 공기보다 최대 3,000배 이상의 열전도율을 자랑합니다.
▶ AI 시대의 CDU는 단순한 냉각 장치가 아니라, 지능A형 제어와 맞춤형 설계가 가능한 고급 솔루션으로 진화 중 입니다.
▶ 실시간 냉각 부하 대응으로 에너지 낭비 최소화가 가능합니다.





